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이후에 등장한 네오팝이라는 사조도 팝아트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팝아트와 네오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예술사조가 출현한 시기의 사회적상황을 비교)에 대해서설명
. ‘팝(pop)’이란 명칭에 대해서 여러 가지 견해가 있지만, 대체로 ‘popular(대중적인)’의 약자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이들 두 단어의 의미가 결합된 ‘네오팝(Neo-Pop)아트’는 팝아트의 새로운 탄생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설명해 보겠다.
예술적 매력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의 서양문화에서 팝아트의 형식을 통해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해 보는 것은 현 미술사조에 대한 생각을 넓혀줄 뿐 아니라 확대
등의 어떠한 미술 운동들보다도 더 중요하게 여기질 수 있다. 돌이켜 보건대, 1960년대 문화 전반에는 팝 적인 감수성의 표출 기미가 있는 듯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해 보겠다.
문화 발달로 대중들의 소비 욕구와 즐길 거리에 대한 욕구 발생과 동시에 소비하고 향유할 수 있는 예술의 필요성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중적 이미지를 온전히 이용하지 않고 작가 자신만의 고유한 과정을 거쳐 대중이 갖고 싶고 소비하고 싶은 이미지를 작품화 하게 되었다. 대중은 항상 무
‘팝’이라고 했을 때는 대개 1950년대 후반 이후의 세대가 즐겨 찾는 포퓰러뮤직을 가리킨다. 이 장에서는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기로 하자.
행위성의 강조나 기법상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보여줌으로 써 시대적 흐름 속에 새로운 형식의 팝아트가 예고되고 있었다. 팝아트는 2차세계 대전 후 산업이나 소비사회 등의 물음으로 형성된 환경을 수용한 예술로 이는 현실 거부라기보다는 적극적인 태도로 현실세계에 접근한 미술이라 할 수 있다.
예술세계에 한번쯤은 들어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 되었다. 그러한 생각을 하면서 게임의 특성과 거기에 따른 그래픽을 활용해서 작품으로 전환 시키고자 하였다. 더 깊이 들어가 [뉴미디어 아트와 게임 예술]의 유원준은 “현대예술과 게임은 관람객, 플레이어들의 참여와 그로부터 파생되는 일종
환경을 제시하였고 이해하기 어려웠던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예술적 매력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의 서양문화에서 팝아트의 형식을 통해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사회적 갈등이 심각하게 전개됨으로써 구내와 국외적으로 큰 변란을 겪는다. 1차 세계 대전이나 러시아의 볼셰비키 혁명은 서구가 직면한 위기를 단적으로 나타낸 징후들이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2차 산업 혁명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는 전화 라디오 항공기와 같은 새로운 기계와 그것의 출현에 따